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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OP는 "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)"의 약자로,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입니다. 프로그램을 객체(Object)라는 독립적인 단위로 나누어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. 각 객체는 데이터를 포함하고,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가집니다.
OOP의 주요 개념
OOP는 네 가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:
- 캡슐화(Encapsulation)
- 객체는 데이터를 보호하고, 해당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메소드(함수)를 제공합니다.
- 데이터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, 메소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하도록 제한합니다.
- 예: 은행 계좌의 잔고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, 입금/출금 메소드를 통해 변경.
- 상속(Inheritance)
- 기존 클래스(부모 클래스)의 속성과 메소드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(자식 클래스)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.
- 코드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여줍니다.
- 예: "동물" 클래스에서 "개"와 "고양이" 클래스가 상속받아 공통 특성을 공유.
- 다형성(Polymorphism)
-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가 다른 객체에서 다른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- 오버로딩(Overloading)과 오버라이딩(Overriding)을 통해 구현됩니다.
- 예: "걷다" 메소드는 인간 객체에서는 "걷기", 자동차 객체에서는 "굴러가기"로 구현.
- 추상화(Abstraction)
- 객체의 복잡한 내부 구현을 숨기고, 필요한 기능만 외부에 노출합니다.
-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.
- 예: 자동차의 내부 엔진 작동 방식을 알 필요 없이, 운전자는 가속 페달만 누르면 됨.
OOP의 특징
특징설명
코드 재사용성 | 상속을 통해 중복 코드를 줄이고, 재사용 가능성을 높임 |
유지보수 용이성 | 각 객체가 독립적이므로 수정이 쉽고, 오류를 특정 객체로 좁혀서 디버깅 가능 |
확장성 | 새로운 객체나 기능을 추가하기 쉬움 |
현실 세계 반영 | 현실 세계의 객체와 유사한 구조로 설계되어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움 |
OOP의 예시
Python 예제: 동물 클래스와 상속
# 부모 클래스 정의
class Animal:
def __init__(self, name):
self.name = name
def make_sound(self):
return "Animal makes a sound"
# 자식 클래스 정의 (상속)
class Dog(Animal):
def make_sound(self):
return "Bark"
class Cat(Animal):
def make_sound(self):
return "Meow"
# 객체 생성 및 다형성 적용
dog = Dog("Buddy")
cat = Cat("Kitty")
print(dog.make_sound()) # 출력: Bark
print(cat.make_sound()) # 출력: Meow
OOP의 장단점
장점단점
코드의 재사용과 확장성 증가 | 설계 및 구현 단계에서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|
유지보수가 쉬워짐 | 잘못된 설계 시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|
현실 세계를 모델링하기 적합 | 초보자에게는 OOP 개념이 복잡할 수 있음 |
OOP와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비교
특징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절차지향 프로그래밍
중심 개념 | 객체(Object) | 함수(Function) 및 절차(Procedure) |
코드 재사용성 | 상속과 캡슐화로 재사용성이 높음 | 코드 재사용성이 낮음 |
확장성 | 높은 확장성 | 낮은 확장성 |
프로그램 설계 | 현실 세계의 모델링에 적합 | 순차적 흐름에 적합 |
결론
OOP는 현실 세계의 객체와 행동을 반영하여 프로그래밍을 설계하는 데 탁월한 접근 방식입니다.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고, 직관적인 설계가 가능해집니다. 초보자에게는 약간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, OOP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 나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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